안녕하세요.
설아아빠입니다.
오늘은 우엉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저는 어렸을 때는 잘 먹지 않았던 음식중 하나가 우엉입니다.
뭐 어릴 때 대부분은 채소를 싫어하니까요.
특히나 뿌리 채소는 감자와 고구마 외에는 안먹었던거 같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잘 먹는게 우엉과 연근인데 문득 우엉에 대해서 알아보고 궁금해서 이렇게 적어보게 됩니다.
우엉은 예로부터 혈액 내 독소를 해독하는 약초로 이용해 왔고각종 만성 염증을 치유하는 데 필수적으로 쓰였습니다.
오늘은 우엉의 놀라운 효능과 더 효과적으로 먹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예로부터 쉽게 구해 먹을수 있었던 음식으로 잘 알려진 우엉은 중국 명나라 약초기록서인 본초강옥에는 우엉을 오래 먹으면 장의 나쁜 기운을 몰아내고 몸이 가벼워지며 늙지 않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 청나라 어서 본초 비교에 따르면 우엉은 피를 맑게 하고 열을 내리며 인후병과 가래 기침을 개선시키고 종기와 독을 없앤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옛 고서에는 주로 왕이 열을 내리는 찬 성질이 있다는 것과 항염 작용과 통증 개선 혈액을 맑게 하는 효과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엉의 어떤 성분들이 있어서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는 걸까요?
첫 번째는 피를 맑게 하는 것입니다.
우엉 하면 빠지지 않는 효능이 바로 피를 맑게 정화하는 것인데 이는 우엉 껍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때문입니다.
사포닌의 효능은 면역력 증진 콜레스테롤 저하, 혈당 저하 지방 축적 억제, 혈액 순환 개선 등 우리 몸에 필수적인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효능은 염증 수치 개선입니다.
혈중 인슐린 농도가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염증 수치도 높아지는데 우엉이 이를 낮춰주어 체내 염증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엉 속에 들어있는 탄닌 클로르겐산 등의 폴리페놀 성분도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성분으로 각종 염증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뛰어납니다.
세 번째 효능은 우엉에는 사포닌뿐만 아니라 아르기닌도 우엉 100그램당 481미리그램이나 들어있는데, 이는 혈액이 지나다니는 통로인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아르기닌이 예전에 블루베리에 많다고 했던거 같은데....
아무튼 아르기닌은 주로 인체의 면역력을 좋아지게 하는 성분으로 유명한데 주요 역할은 동맥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좋아지게 하는 것입니다.
동맥이 확장되면 혈액이 온몸을 잘 돌아다니게 되고 혈관의 다른 노폐물이 축적되어 좁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혈관이 튼튼해지는 것이며 이외에도 혈관 질환을 돕고 빈혈을 예방하는 폴리페놀 철분도 많이 들어있는데, 실제 연구에 따르면 우엉뿌리가 현류에서 독소를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므로, 혈액을 맑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싶다면 우엉을 꾸준히 드시는 게 좋습니다..
네 번째 효능은 대장 건강 개선입니다.
이눌리는 앞서 설명했듯 위액과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위장과 소장 등 소화기간을 거치지 않고 80프로 이상이 대장으로 보내지는데 이것이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대장 건강을 좋아지게 하며 배변 작용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그래서 우엉은 오랫동안 변비를 치유하는 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 외 리그닌이라는 성분도 대장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 이유는 리그닌이 몸속에 있는 각종 노폐물 독소 등을 해독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중검소까지 해독할 정도로 효능이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보통 대장 안에서는 비타민 미네랄 등이 들어오면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지만 리그닌은 대장 안에서도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지 않습니다.
다섯 번째 효능은 당뇨 개선입니다.
우엉은 당뇨에 도움이 되는데 이는 바로 우엉 껍질에 있는 사포닌의 혈당 자아 성분과 우엉의 주성분인 이눌린 성분이 시너지를 일으키는 덕분에 당뇨에 효과적인 것입니다.
유눌리는 뿌리 채소에 많이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인데 이는 위액과 소화효소로는 분해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탄수화물이 들어있는 음식과 함께 먹으면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바뀌지 않도록 돕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뇨를 예방하고 싶다면 이눌린이 들어있는 우엉을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 고르는 법과 손질법 우엉은 껍질을 까서 다듬어 놓지 않은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에 있는 성분들 중에 공기와 만나게 되면 색이 갈색으로 변하는 것이 있는데, 이렇게 갈색으로 변해버리면 상품의 가치가 떨어진다고 생각해서 표백제를 사용해 판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좋은 원을 고를 때에는 뿌리가 곧으면서 갈라지지 않은 상태이거나 수염이 적고 흙이 묻어있는 통째로, 된 것을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손질을 할 때에는 껍질을 다 벗겨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에는 혈액을 맑게 하는 좋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우엉을 손질할 때 물로 흙은 잘 씻어내고 수세미나 칼 등으로 거친 부분을 살짝 긁어내는 정도로만 벗겨내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보관하려면 흙이 묻은 채로 젖은 신문지에 사서 냉장고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적으로 먹는 법
우엉을 먹는 방법은 차로 먹거나 물에 데쳐서 먹거나 조림으로 만들어 먹는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쪄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유는 우엉을 데치거나 삶게 되면 좋은 영양 성분이 물속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이죠.
물론 데치거나 삶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가볍게 쪄서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엉은 철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과 함께 먹지 마세요.
몸 속에 많은 섬유질이 철분의 체내 흡수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철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인 시금치, 파슬리 같은 녹색 채소는 따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이 벗겨지지 않게 잘 씻은 다음 일 센티미터 두께로 썰어 채반이나 신문지에 올려 3일에서 4일 정도 햇빛에 바짝 말립니다.
그런 다음 말린 우엉을 약불로 프라이팬에 10분 정도 볶는 것을 약 9회 정도 반복합니다.
겉이 타지 않도록 불의 강도를 잘 조절하여 갈색이 될 때까지 덮어주세요.
섞어낸 5그램을 물 1리터 정도 뜨거운 물에 우리면 우엉차가 완성됩니다.
이때 우엉차가 초록색을 띠면 우엉이 잘 덮어지지 않은 상태이니 우엉차가 노란색이 되도록 조금 더 덮어야 합니다.
재료 우엉 150그램, 대추, 당근 40그램, 쌀뜨물 1리터, 불린 쌀 세 컵, 간장, 참기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1. 껍질은 제거하지 마세요.
2. 썰어놓은 우엉과 쌀뜨물 1리터를 그릇에 부어주고 대추는 칼집을 내어 5개 넣은 후 하루 동안 우려냅니다.
핵심 성분인 사포닌은 물에 잘 우러나오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 쌀뜨물이 사포닌 육수가 되죠.
만약 우려낼 시간이 없을 경우 재료를 한 시간 정도 끓여주면 됩니다.
3. 밥솥에 미리 불려놓은 쌀을 넣습니다.
4. 사포닌 육수를 만들었던 우엉과 대추를 건져 불린 쌀이 담긴 밥솥에 함께 넣습니다.
5. 당근을 채 썰어 넣고 간장 두 큰술 참기름 약간을 넣어 간을 맞춤니다.
6.사포닌 육수를 밥과 1대1로 넣고 밥솥의 시작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건강에 좋은 우엉으로 건강과 영양 챙기세요!
김의 중요성과 효능 (2) | 2024.04.13 |
---|---|
속쓰림이 심해서 양배추환을 먹다 (6) | 2024.04.10 |
홍차 마시기 (0) | 2024.04.02 |
사과의 효능과 사과주스 (0) | 2024.04.01 |
토마토의 효능 (0) | 2024.03.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