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설아 아빠입니다.
제가 어린시절에 자동차가 별로 없었는데 요즘은 1가구 2자동차 정도는 되는거 같아요.
우리 집은 물론 1대뿐이지만....
오늘은 자동차 안전운전에 관해 적어볼까합니다.
1. 운전자세
* 앉은 자세를 부드럽게 한다.
* 등과 허리는 시트에 밀착시켜 앉는다.
* 눈은 상면 15도 각도로 앞을 바라보는 자세로 한다.
* 핸들 윗부분을 잡았을 경우에 팔굽이 조금 구부러지는 정도로 시트를 조절한다.
* 핸들은 9시 15분 또는 에어백이 장착되었을 경우에는 10시 10분 위치로 두손으로 잡는다.
* 클러치 페달을 꽉 밟았을 때 다리가 조금 굽혀지는 정도로 시트를 조절한다.
* 안전벨트가 배가 아닌 골반에 위치하도록 단단히 착용한다.
* 발뒷굼치를 바닥에 붙이고 발목으로 가속페달을 부드럽게 조작한다.
2. 바른운전예절
가. 운전예절의 중요성
* 사람은 일상 생활의 대인관계에서 예의범절을 중시하고 있다. 예절은 인간 고유의 것이며, 사람의 됨됨이를
그 사람이 얼마나 예의 바른가에 따라 가늠하기도 한다. 교통 현장에서도 이와 같은 예절을 지키려는 노력
이 보다 크게 요구된다.
* 예절 바른 운전습관은 명랑한 교통질서를 가져오며 교통사고를 예방케 할뿐만 아니라 교통문화를 선진화하
는데 지름길이 되기 때문이다.
나. 지켜야 할 운전예절
* 안전운전은 운전 기술만이 뛰어나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며, 교통규칙을 준수함은 물론, 아래와 같은 예
절 바른 행동이 뒷받침될 때만이 비로소 가능해 진다.
* 보행자가 먼저 지나가도록 일시 정지하여 보행자를 보호하는데 앞장서고, 횡단보도 내에 자동차가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 교차로나 좁은 길에서 마주 오는 차끼리 만나면 먼저 가도록 양보해 주고 전조등은 끄거나 하향으로 하여
상대방 운전자의 눈이 부시지 않도록 한다.
* 도로상에서 고장 차량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즉시 서로 도와 길 가장자리 구역으로 유도한다.
* 방향지시등을 켜고 끼어들려고 할 때에는 눈인사를 하면서 양보해 주는 여유를 가지며, 이웃 운전자에게도
도움이나 양보를 받았을 때 정중하게 손을 들어 답례한다.
* 교차로에 정체 현상이 있을 때에는 앞차가 다 빠져나간 후에 여유를 가지고 서서히 출발한다.
다. 삼가야 할 운전 행동
* 흔히 운전을 하다 보면 갑자기 끼어들기를 하거나 욕설을 하고 지나가는 운전자를 볼 수 있으며, 이는 다른
운전자의 입장을 전혀 생각지 않는 안하무인격의 무례한 운전 자세이다.
* 이와 같은 예절 바르지 못한 행동 하나가 상대방 운전자의 기분을 나쁘게 하여 결국 교통질서를 혼란케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고 다음의 행동 등은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 도로상에 사고 차량을 세워 둔채로 시비, 다툼 등의 행위를 하여 다른 차량의 통행을 방해하는 행위
* 음악이나 경음기 소리를 크게 하여 다른 운전자를 놀라게 하거나 불안하게 하는 행위
* 신호등이 바뀌기 전에 빨리 출발하라고 전조등을 켰다 껐다 하거나 경음기로 재촉하는 행위
* 운전을 하면서 욕설이나 야유를 하거나 담배 꽁초나 침을 창 밖으로 뱉는 행위
* 자동차 계기판 윗 부분 등에 발을 올려놓고 운행하는 행위
* 교통 경찰관의 단속 행위에 불응하고 항의하는 행위
*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갑자기 끼어들거나, 버스전용차로를 무단 통행하거나 갓길로 주행하는 행위 등
3. 방어운전
가. 방어 운전의 의의
방어 운전이란 소극적인 운전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오히려 그와는 반대로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가 교통법규
를 지키지 않거나 위험한 행동을 하더라도 그에 적절하게 대처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적
극적인 운전 방법이다.
나. 방어 운전의 요령
(1) 안전한 공간을 확보한다.
* 브레이크를 밟을 때
- 급제동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다.
- 고속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여러 번 나누어 밟아 뒤차에 알려 준다.
* 앞차를 뒤따라갈 때
- 가능한 한 4~5대 앞의 상황까지 살핀다.
- 앞차가 급제동 하더라도 추돌하지 않도록 안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한다.
- 적재물이 떨어질 위험이 있는 화물차로부터 가급적 멀리 떨어진다.
* 차의 옆을 통과할 때
- 상대방 차가 갑자기 진로를 변경하더라도 안전 할 만큼 충분한 간격을 두고 진행한다.
* 교통 정체가 있는 도로를 주행할 때
- 중앙선을 넘어 앞지르기하는 차량이 있으므로 2차로 도로에서는 가급적 중앙선에서 떨어져 주행한다.
- 4차로 도로에서는 가능한 한 우측 차로로 통행한다.
* 길가에 어린이 등 노약자가 있을 때에는 반드시 일시 정지한다.
(2) 흔쾌히 양보한다.
* 신호등 없는 교차로를 통과할 때 우선권을 따지지 말고 양보를 전제로 운전한다.
- 진로를 변경하거나 끼어드는 차량이 있을 때 속도를 줄이고 공간을 만들어 준다.
- 대형차가 밀고 나오면 즉시 양보해 준다.
* 뒤차가 접근해 올 때
- 가볍게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주의를 준다.
- 뒤차가 앞지르려고 할 때 도로의 오른쪽으로 다가서 진행하거나 감속하여 피해 준다.
(3) 미리 예측하여 대응한다.
* 교차로를 통과할 때
- 신호를 무시하고 뛰어드는 차나 사람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신호를 절대적인 것으로만 믿지 말고 안전을 확
인한 뒤에 진행한다.
* 진로를 변경할 때
- 여유 있게 신호를 보낸다.
- 이 쪽 신호를 이해한 것을 확인한 다음에 천천히 행동한다.
- 횡단하려고 하거나 횡단 중인 보행자가 있을 때
- 갑자기 뛰어나오거나 뒤로 되돌아갈지 모르므로 감속하고 주의한다.
- 보행자가 차의 접근을 알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 밤에 운전할 때
- 일반 도로에서는 아무리 한적할지라도 절대 시속 60~70km이상으로 주행하지 않는다.
- 교차로나 오르막길 등에서는 전조등을 아래 위로 켰다 껐다하여 자기 차의 존재를 알려준다.
- 마주오는 차의 전조등이 불빛을 줄이지 않고 접근해 올 때에는 그 불빛에서 시선을 피하여 서행하거나 일
시 정지한다.
라. 방어운전기법
(1) 운전자는 앞차의 전방까지 시야를 멀리 둔다.(장애물이 나타나 앞차가 브레이크를 밟으면 즉시 브레이크를
밟을 수 있도록 준비태세를 갖춘다)
(2) 뒤차의 움직임을 룸미러나 사이드미러로 끊임없이 확인하면서 방향지시등이나 비상등으로 자기 차의 진행방
향이나 운전의도를 분명히 알린다.
(3) 교통신호가 바뀐다고 해서 무작정 출발하지 말고 주위 자동차의 움직임을 관찰한 후 진행한다.
(4) 보행자가 갑자기 나타날 수 있는 골목길이나 주택가에서는 상황을 예견하고 속도를 줄여 충돌을 피할 시간
적 공간적인 여유를 확보한다.
(5) 일기예보에 신경을 쓰고 기상변화에 대비해 체인이나 스노타이어 등을 미리 준비한다. 눈이나 비가 올 때는
가시거리단축, 수막현상 등 위험요소를 염두에 두고 운전한다.
(6) 교통량이 너무 많은 길이나 시간을 피해 운전하도록 한다. 교통이 혼잡할 때는 조심스럽게 교통의 흐름을 따
르고 끼여들기 등을 삼가한다.
(7) 과로로 피로하거나 심리적으로 흥분된 상태에서는 운전을 자제한다.
(8) 앞차를 뒤따라 갈 때는 앞차가 급제동을 하더라도 추돌 하지 않도록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한다.
* 4, 5대 앞차의 움직임까지 살핀다.
* 대형차를 뒤따라갈 때는 가능한 한 앞지르기를 하지 않도록 한다.
(9) 뒤에 다른 차가 접근해 올 때는 속도를 낮춘다.
* 뒤차가 앞지르기를 하려고 하면 양보해 준다.
* 뒤차가 바짝 뒤따라올 때는 가볍게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제동 등을 켠다.
(10) 진로를 바꿀 때는 상대방이 잘 알 수 있도록 여유 있게 신호를 보낸다.( 보낸 신호를 상대방이 알았는지 확
인한 다음에 서서히 행동한다)
(11) 교차로를 통과할 때는 신호를 무시하고 뛰어나오는 차나 사람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안전을 확인한
뒤에 서서히 주행한다.(좌우로 도로의 안전을 확인한 뒤에 주행한다)
(12) 밤에 마주오는 차가 전조등 불빛을 줄이거나 아래로 비추지 않고 접근해 올 때는 불빛을 정면으로 보지 말
고 시선을 약간 오른쪽으로 돌린다.(감속 또는 서행하거나 일시 정지한다)
(13) 밤에 산모퉁이 길을 통과할 때는 전조등을 상향과 하향을 번갈아 켜거나 껐다 켰다 하여 자신의 존재를 알
린다.(주위를 살피면서 서행한다)
(14) 횡단하려고 하거나 횡단 중인 보행자가 있을 때는 속도를 줄이고 주의하여 진행한다.(보행자가 차의 접근
을 알고 있는지 확인한다)
(15) 어린이가 진로 부근에 있을 때는 어린이와 안전한 간격을 두고 진행한다.(서행 또는 일시 정지한다)
(16) 다른 차의 옆을 통과할 때는 상대방 차가 갑자기 진로를 변경할 수도 있으므로 미리 대비한다.(충분한 간
격을 두고 통과한다
(17) 대형 화물차나 버스의 바로 뒤를 따라서 진행할 때에는 전방의 교통상황을 파악할 수 없으므로, 이럴 때는
함부로 앞지르기를 하지 않도록 하고, 또 시기를 보아서 대형차의 뒤에서 이탈하여 진행한다.
(18) 신호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교차로에서는, 좁은 도로로부터 우선 순위를 무시하고 진입하는 자동차가 있
으므로, 이런 때에는 속도를 줄이고 좌우의 안전을 확인한 다음에 통행한다.
마. 교통흐름과 방어운전
(1) 흔히 저속으로 달리기만 하면 안전하다고 생각하여 주위의 교통의 흐름을 무시하고 자기 차만 천천히 달리
는 광경을 보게 되는데 이러한 행동은 다른 차의 운전자들을 짜증스럽게 하여 무리한 추월을 하게 만들어
도리어 위험하다.
(2) 운행 중에는 전후 좌우에서 달리는 차의 성질을 알아차려 그때 그때에 적절한 대응을 하면서 달리는 것이
안전하다.
* 택시, 초보운전자, 대형트럭, 탱크로리, 노선버스, 우편차, 밴, 쓰레기 수거차 등은 제각기 특유한 주행방법과
버릇(신호 없이 수시로 차선변경)이 있다. 이런 차들의 주행방법을 빨리 이해하여 각 차에 적합한 대응 운전
기술을 몸에 익혀야 한다.
(3) 주위 자동차 운전자를 당황하게하는 당돌한 행동을 하여서는 안된다. 주행 중에 차선을 변경하거나 좌․우회
전 할 경우에는 미리 3초 혹은 30m 전방에서부터 그 사실을「방향지시등」을 사용하여 주위 자동차에게 알
리도록 한다. 그 이유는 주위 자동차의 운전자가 불의의 상황변화에 놀라거나 당황하지 않고 행동하게 하는
데 있으므로 모든 경우에 위험예고를 할 필요가 있다.
(4) 시가지 등에서 많은 차가 줄지어 흐르고 있을 때는 무리하게 끼어들면 접촉 혹은 충돌사고 등을 유발하므로
무리하게 끼어들지 않도록 한다.
바. 음주운전 혈중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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