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전제 예방 및 조치에 먼저 안전 전압에 대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한 전압이라고 생각해 주면 되는데 전압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의 낮은 전압으로 절연 파괴 등의 사고 시에도 인체에 위험을 주지 않게 되는 전압으로 우리나라는 대략적으로 30 볼트 정도로 되어 있습니다.
접촉 전압이란 접촉하는 전압이라고 생각해 주면 되겠습니다.
말 그대로 우리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가전제품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가전제품은 당연히 어떠한 콘센트에 이런 식으로 연결이 되어 있겠죠.
제품이 정상적이면 상관이 없겠지만, 어떠한 사람이 다가와서 이 가전제품을 만들였다고 했을 때 이때 미세한 전류가 존재한다면, 이 전류를 따라서 사람을 통해서 이렇게 땅으로 내려가는 것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말 그대로 접촉했을 때 발생되는 전압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대지에 접촉하고 있는 발과 발 이외에 다른 신체 부위 사이에 인가되는 전압이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따라서 이때 전기는 사람을 통해서 땅으로 들어간다라고 볼 수 있겠고 일반적으로 다른 현장 같은 곳에서도 대지로 많이 전기가 흐른다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왜냐하면, 대지에서는 0 볼트의 전류가 흐르고 있기 때문에 거의 안 흐른다고 볼 수가 있겠죠.
0 볼트이기 때문에 이렇게 살음을 통해서 아래로 흩어져 나간다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보폭 전압이라는 보폭 전압이란 말 그대로 보폭에 의한 전압이다.
따라서 사람이 보폭을 크게 할수록 이때 피해를 더 많이 입을 수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인체의 양발 사이에서 인가되는 전압이라고 볼 수 수가 있겠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전류 사고가 발생했을 때 땅속으로 전류들이 마구 이렇게 흘러나간 상태가 있겠죠.
이럴 때는 보폭을 크게 해서 도망가는 것이 아니라 보폭을 좁게 해서 걷거나 아니면 토끼처럼 깡충깡청 뛰어서 벗어나야 되겠죠.
그중에서 중요한 것은 이 허용 접촉 전압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됩니다.
접촉했을 때 발생하는 전압에서 어떠한 만큼 허용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 주면 되는데 일종일 경우에는 인체의 대부분이 수중에 있는 상태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물이 같이 있으면 더 전기가 더 많이 통하기 때문에 이때 허용접촉 전압은 더 낮은 값인 2.5 볼트 이하가 되어야 된다라고 볼 수 있겠고 제 이 종일 경우에는 인체가 현저히 젖어 있거나 금속상의 전기 기계 장치나 구조물의 인체의 일부가 상시 접촉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25 볼트 이하, 그다음에 3종일 때는 1종 이 종 이외의 경우로써 통상의 인체 상태에 있어서 접촉 전압이 가해지면 위험이 높은 상태일 경우에는 50 볼트 이하가 되겠고 4종일 경우에는 제한이 없다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감전의 위험 요소
먼저 기본적인 공식을 보게 될 텐데 이 옴의 법칙은 정말 중요한 공식이라고 볼 수 있겠죠.
먼저 C 는 AR 인데 전류에 대한 식으로 바꾼 것이기 때문에 A 는 C 분의 C 로 표현한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때 브이 는 아이 알 이 공식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는 걸 알 수가 있는데, 이때 C 는 전압 볼트를 사용하고 이때 A 는 전류 암페어 그다음에 저항 R 값은 옴의 단위를 사용한다고 체크해 주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전압과 전류는 비례 상태라고 볼 수 있겠고 그다음에 저항과 전류는 반비례 상태가 되겠습니다.
잘 생각해 보면 저항은 어떠한 흐름을 망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항값이 커지면 당연히 흐름값이 작아지므로 저항과는 반비례한다고 볼 수 있겠고 전압이 클수록 전류는 커진다고 볼 수가 있게 되겠죠.
줄의 법칙도 중요합니다.
열량 큐 는 전류의 제곱 곱하기 저항 곱하기 시간이 되겠습니다.
이때 대입되는 단위도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단위가 대입되는지 반드시 암기하고 있어야 돼요.
그래서 아래쪽에 있는 감전 위험 요소와 통전 경로에 따른 위험 위험도는 가볍게 체크해 주면 되고 그중에서 통정 경로에 따른 위험도는 어떤 부분을 체크해 주냐면 위험도가 가장 큰 부분인 통장 경로가 왼손에서 가슴으로 갔을 때가 가장 위험하고 그다음에 오른손에서 등으로 갈 때는 0.3 의 값으로 가장 낮은 위험도를 나타낸다 정도는 체크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주파수 및 파형 그다음에 전격 인가 위상이 있고 심방 수축에 따른 P 파형은 P 파 그다음에 심장의 맥동 주기는 R 에서 R 까지 이동되는 것이라는 것 정도는 체크해서 외워주도록 합니다.
필기와 실기 모두 출제율이 높고 그다음에 법령이 바뀌면서 이때 저압값과 고압값이 바뀌기 때문에 공부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을 다시 한번 정리를 해 주셔야 될 겁니다.
첫 번째 최소 감지 전류는 전류의 흐름을 느낄 수 있는 최소의 전류로서 따끔하는 전류라고 생각해 주면 되겠죠.
통전 전류가 일 에서 이 미리 암페어 그다음에 고통 한 개 전류는 참을 수 있는 고통의 한 개치 전류로서 7에서 8미리 암페어가 되겠고 그다음에 이탈 가능 전류는 전원으로부터 인체가 자력으로 이탈 가능한 전류로써 십 에서 15미리 암페어가 되겠습니다.
누전차 단기가 작동하는 것은 30미리 암페어가 됩니다.
왜냐하면, 이것 이상이 됐을 경우에는 이탈분능 전류가 되기 때문에 근육이 수축하기 때문에 자력으로는 전원으로부터 이탈할 수 없는 전류가 됩니다.
감전사고를 당하게 되면 탈출을 할 수 없는 이유는 근육이 수축돼서 내 마음대로 근육을 다룰 수가 없기 때문에 전신으로 전류가 통해서 사망사고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되는 것입니다.
심실세동 전류는 심장마비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 됩니다.
그래서 심장맥동에 영향을 주게 돼서 심질 세동을 일으켜 심장마비 상태를 유발할 수 있는 전류 심장마비가 되면 당연히 치사 전류이기 때문에 사망에 이를 수 있다는 걸 알 수가 있겠죠.
심실 세동전류는 루트 T 분의 165미리 암페어로 구할 수 있는데, 이때도 중요한 것은 시간은 반드시 초단위로 대입을 해주고 그다음에 전류 그 단위는 미리 암페어로 대입을 해 줍니다.
그 다음 위험한 게 에너지는 우리가 줄 법칙에서 배웠던 것처럼 W 는 전류 제곱 곱하기 저항 곱하기 시간이 됩니다.
이때는 위험 한계 에너지이기 때문에 사람이 느끼는 위험이기 때문에 사망할 수 있는 심실 세동 전류를 대입해 준다고 생각을 해 주면 되겠고 이때 대입되는 단위는 암페어인데 우리가 위에서 배웠던 심실 세동 전류는 밀리암페어이기 때문에 이 밀리 암페어를 암페어로 단위 환산을 해 줘서 대입을 해 줘야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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