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자다 관련 문의는 헬프센터 이용하자
안녕하세요. 직장인 부업으로 돈 버는 파이프라인에 끊임없이 도전 중인 설아짱입니다.
제가 현재 운영 중인 인터넷 몰은 쇼피와 라자다, 스마트스토어입니다.
쇼피와 스마트스토어는 비교적 접근이 쉬운 편이라 누구나 가입해서 운영하기는 쉽습니다.
하지만 라자다는 화이트리스트라는 것을 작성해야 해서 접근성 자체도 불편하고 운영 중인 한국사람도 적은편이라 운영중인 사람들이 적습니다.
쇼피와 함께 운영하면서 느낀 건데 고객성향이 약간 보수적인 느낌입니다.
아니 라자다라는 마켓 자체가 보수적인 기분입니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네이버쇼핑이나 쿠팡, g마켓 같은 게 아니라 인터파크 정도?
아무튼 라자다를 하다가 보니 쇼피와 달리 여러 가지 불편한 점들이 많았습니다.
쇼피는 한국 사람들도 많고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들도 제법 많아서 찾아보면 쉽고 물어볼 곳도 많은데 라자다는 정말 하시는 분들이 드물더군요.
라자다 가입은 2년 전에 했는데 그때도 상품 등록이 자꾸 실패가 돼서 진행하지 않고 있다가 3개월 전쯤에 라자다 카카오톡 고객센터와 문의사항에 대해서 상담을 마치고 다시 시도해서 첫 등록을 마치고 조금씩 판매를 시작했었습니다.
지금은 라자다 카카오톡 고객센터는 폐지되었습니다.
페이오니아 등록을 예전에 해두었기에 의심 없이 판매 후 입금이 될 거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11월에 판매 대금이 1월인 지금까지 지급 진행 중으로 나오면서 입금이 안되고 있습니다.
정산보고가 일단 표기된 것만 첨부했는데 실제로는 11월 첫 판매 이후 단 한 번도 입금이 안되었습니다.
쇼피는 페이 오니로 등록하고 정말 칼같이 입금되거든요.
라자다도 내가 등록한 페이오니아로 입금이 되어야 되는 건데....
실제로 정산주기는 고객이 제품을 배송받고 확인이 되면 약 2주 후에 대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저 같은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지금 준비 중으로 떠 있더라고요.
내 지갑에 가서 확인해보려고 하면 아래 그림처럼 확인이 안 되고 준비 중이라고만 뜹니다.
차라리 쇼피처럼 내가 등록한 페이오니아 그림이라도 보이면 내 페이오니아가 제대로 등록되었는지 식별이라도 확실할 텐데 말이죠.
이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여기저기 알아봤는데 딩톡이라는 것을 가입해서 상담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가입하려면 절차 또한 엄청 복잡했습니다.
심지어는 한국 전화번호로 가입하려니까 다 중국어로 설명되어 있고... 크롬번역도 안되고....
진짜 막말로 미지급받은 거 아까워서 인터넷 다 뒤져본 거지 그거 아니었으면 저도 그냥 라자다에 마음 접었을 거 같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쉬운 방법이 있었더라고요.
바로 헬프 센터인데요.
이렇게 쉬운 방법이 있는데 해결하려고 두 시간이나 방법을 찾아 헤맨 제가 다 바보 같더라고요.
그래서 저 같은 고생 하시지 마시라고 포스팅해 봅니다.
헬프센터 이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단 온보드 메인보드 화면 좌측에서 support에서 help center를 찾습니다.
그리고 아래쪽 보이시는 contact를 누르시면 바로 상담 센터가 연결이 돼요.
그럼 아래 그림처럼 채팅방이 나오는데 전부 중국어로 되어있어서 내가 맞게 왔나 싶었습니다.
딩톡 설명서처럼 다 중국어로 돼서 크롬 번역도 안되고.....
그런데 채팅방 맞습니다.
상담 중인 사람이 얼마나 있는지 몰랐는데 대기 시간이 좀 있어서 처음에 인사하니까 바로 2명 대기 중이라고 뜹니다.(영어로 보입니다.)
시간이 좀 지나니까 바로 연결되었습니다.
(주의!!!) 5분 동안 가만히 있으면 튕깁니다.
저는 중간에 5분 될 거 같으면 여보세요? 여보세요? 를 했습니다.
대기 중 표기는 영어로 뜨는데 상담할 때는 한국어로 해도 상관없습니다.
한국어로 상담해 주거든요.
이렇게 쉬운 방법을 모르고 빙빙 돌아왔네요.
어쨌든 관련부서에 반영해서 처리해 준다니까 다행이네요.
보통 페이오니아 입금은 금요일이라니까 좀 기다려보고 입금되면 다시 열심히 해보려고 합니다.
설이 끝난 이번주부터 다시 시작이네요.
모두들 열심히 돈 버는 파이프라인 건설하세요~!